“이제 민증 가지고 다닐 필요 없어요” 통신사 상관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민증 확인 가능합니다

실물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휴대폰만 있으면 본인을 확인 할 수 있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정부 24앱에서 제공 중인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10일부터 정식 출시한다고 행정안전부는 밝혔는데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이 없어도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을 QR코드와 함께 스마트폰 화면에 표출하고 진위여부 결과를 확인해줍니다.

그렇다면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어떻게 핸드폰에 설치하고 사용방법은 어떻게되는지, 그리고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방법

1.먼저 스마트폰에 ‘패스(PASS) 앱을 설치 한 뒤 로그인해주세요.

2.‘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메뉴에 들어간다음 통신 3사 패스 인증과 기본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3.실행 이후 모바일 화면에는 이름, 생년월일, 주소와 함께 QR코드가 표시되고 ‘상세정보 표시’를 선택하면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추가적인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사용처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국내 4대 편의점과 CGV, 식당 등에서 미성년자 여부를 확인할 때 간편히 활용할 수 있는데요.

국내선 공항 탑승 수속을 할 때,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권 구매 및 탑승 시에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민센터 등 관공서에서 민원서류 접수와 발급, 본인 확인 등에도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심이 없다거나 통신사에 등록된 단말기가 아니면 서비스 접근이 차단된다고 하니 사용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주의사항

이 서비스는 본인 명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유심이나 단말기가 변경된 경우엔 반드시 서비스를 재등록해야 합니다.

또 분실 신고된 단말기거나 주민등록증일 경우 서비스 등록 및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패스(pass)앱은 모바일 확인 서비스인만큼 개인인증 보안 또한 강화되었습니다.

어플을 실행할 때 암호화된 데이터가 연동되는데 단말기나 패스 서버에는 주민등록증 정보가 일체 저장되지 않도록 만들어졌으며 부정 사용을 방지하기위한 캡쳐기능 차단과 일정 시간이 지날 시 QR코드가 초기화됩니다.

👉 “60만원 지원금 받으세요!” – 선착순으로 소득 상관없이 가스비 절약되는 보일러 지원금 받는 방법(+신청방법)
👉 “기혼자, 미혼자 모두 대상입니다” – 11월부터 240만원 받아갈 수 있는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월세지원사업 신청방법
👉 “실업급여와 중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일 안해도 최대 527만원 받을 수 있는 이것 (+신청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