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치매라구요?” 내가 치매인지 미리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과 5분 치매예방 손운동

내 건강상태가 어떤지 체크해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런데 손아귀 힘인 ‘악력’도 건강을 측정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하는데요. 악력은 쉽고 빠르게 근육의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튜브 ‘굿라이프’ 영상 캡쳐

영국의 글래스코 대학 연구팀이 300만2,203명을 대상으로 한 42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악력의 힘이 낮다는 것은 신체의 다양한 근육의 힘이 약해진 것이고 이것이 질환과 연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다른 미국 연구에 따르면 악력이 5kg 낮아질때마다 인지기능이 떨어질 확률이 10% 증가한다고하는데요.

심한 인지기능 저하를 보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보통인 사람과 비교했을 때 악력이 18% 저하되어 있었다고합니다.

유튜브 ‘굿라이프’ 영상 캡쳐

여러분의 악력은 어떤 편이신가요? 혹시, 병뚜껑 여는것을 힘들어하진 않나요?

치매 뿐만아니라 악력이 약할 때 생길 수 있는 질병은 무엇이고 예방하는데 도움이되는 손아귀 힘 단련운동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집중해주세요 🙂

악력 약할 때 생기는 질병

1. 치매

악력이 좋으면 뇌도 건강하다고합니다. 악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문제 해결 능력과 기억력, 그리고 추론 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악력이 세다는 것은 근육의 감소가 적어 뇌의 서로 다른 영역을 연결하는 신경 세포의 섬유질 위축이 적다는 신호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악력이 약할 경우 뇌의 활성화 정도가 낮기 때문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합니다.

2. 당뇨병

악력 측정으로 초기 당뇨병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체중 대비 악력이 낮은 사람은 당뇨병 위험이 높다고 하는데요.

악력은 전신의 근력을 반영하는 지표이고 전신 근력은 당뇨병 예방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근육량이 많으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많이 사용하고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줍니다.

3. 고혈압

악력이 낮으면 고혈압 위험도 높다고합니다. 반대로 악력이 셀수록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고하는데요.

연세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악력이 약한 그룹은 악력이 센 그룹에 비해 고혈압 유병률이 여성은 85%, 남성은 약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합니다.

하루 5분 치매 예방 운동 방법

1. 양쪽 손을 천천히 앞으로 쭉 뻗어줍니다.

유튜브 ‘굿라이프’ 영상 캡쳐(이하동일)

2.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면서 주먹을 쥐어주세요.

이 때 숨을 들이마쉬면서 꽉 쥐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숨을 내쉬면서 무언가를 내려놓듯이 주먹을 천천히 펴줍니다.

하루 3번 아침, 점심, 저녁 한번 할 때마다 50번씩 반복해줍니다.

악력운동 시 주의할점은 살짝 쥐는것은 근육운동이 절대 되질 않으니 단단하게 꽉 쥐어준다는 느낌을 꼭 기억해주세요!

👉 “항암제보다 이 음식이 훨씬 도움됐어요” 먹을수록 암세포를 죽이고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되는 최고의 식품들(+5가지)
👉 “실업급여와 중복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일 안해도 최대 527만원 받을 수 있는 이것 (+신청대상)
👉 “병원비가 부담이라 참고있다구요?” – 감당하기 힘든 병원치료비 지원받고 치료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