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물질을 먹고 있었습니다..” – 잘못사용하면 독이되는 조리도구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

우리는 요리를 할 때 다양한 조리기구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스테인리스 냄비나 코팅 프라이팬을 사용하다보면 이게 맞는 사용법인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요.

주방에서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조리기구나 금속제 식기 등은 가족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위생에 주의하여 사용해야합니다.

특히 새로 구입한 제품에는 연마제 등 유해물질이 있을 수 있기때문에 꼭 세척에 주의를 기울이셔야하는데요.

오늘은 주방 조리기구를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끼려다가 큰일납니다…” – 집에서 돈 아낀다고 썼다가 급성 패혈증까지 오게 만드는 최악의 물건은?
👉 “그동안 섬유유연제 버리고 있었습니다..” 세탁할 때 섬유유연제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1급 발암물질 덩어리를 먹고 있습니다” – 전자레인지에 돌려먹으면 치명적인 독이되는 최악의 식품들

주방 조리도구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1.새로 산 스테인리스 조리기구는 ‘연마제’부터 제거하기

스테인리스 제품은 열에 강하고 견고해서 주방 조리기구 중 조리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이란 ‘녹이 없는 철’이라는 뜻으로 새로 구입한 제품에는 연마제 성분이 남아 있을 수 있기때문에 세척이 아주 중요합니다.

연마제는 제조과정에서 금속의 표면을 깎거나 매끄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재료로 스테인리스 표면에 사용된 연마제로 인해 기름때가 남아 세제로 닦아도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하기 전에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묻혀 구석구석 잘 닦아낸 뒤 부드러운 스펀지와 주방세제로 씻어내면 깨끗해집니다.

마지막으로 물과 식초를 섞어 10분간 끓인 후 깨끗한 물로 헹궈주면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금속제 프라이팬은 식용유 바르고 가열, 기름 코팅하기

금속제 프라이팬은 사용 후 세척에도 주의해야하는데요.

  • 세척한 팬의 물기를 닦은다음, 팬을 달궈줍니다.
  • 식용유를 얇게 바르면서 가열하는 방법을 3~4번 반복해주세요.

금속제 프라이팬은 사용하기 전에 기름 코팅을 해주면 조리과정 중 금속 성분이 새어 나오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조리기구는 강도나 부식에 견디기 위해 산화피막이 입혀져 있기 때문에 조리나 세척 시 부드러운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3. 신김치, 식초, 토마토, 된장은 금속제 주방기구 보관 피하기

신김치, 식초, 토마토 등 산도가 강하거나 된장, 간장, 절임, 젓갈류 등 염분이 많은 식품을 금속제 주방기구에 장시간 보관하면 부식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릇 표면이 손상될 수 있고 음식에 금속제 성분이 스며들 수 있는데요.

이 식품들은 알루미늄 냄비나 호일로 조리하거나 알루미늄 용기에 장시간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금속제 주방기구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조리한 음식을 그대로 두지 말고 별도의 식품용 용기에 옮겨 보관해야 합니다.

4.스테인리스에 탄 자국, 찌든 때는 식초 희석한 물로 끓이기

수세미로 잘 닦여지지 않는 탄 자국이나 찌든 때는 식초를 희석한 물을 넣고 충분히 끓인 후 닦아내면 도움이 됩니다.

스테인리스도 물기를 남긴 채 보관하면 녹이 생길 수 있는데요. 사용 후에는 충분히 말려서 보관해야합니다.

녹을 제거하려면 금속 전용 세정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스테인리스 등 금속의 녹이나 얼룩을 제거해 주는 생활화학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5.알루미늄 호일 사용법 : 양쪽 면 모두 사용 가능

알루미늄 호일을 사용할 때마다 어떤 면을 써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한쪽 면은 광택이 있고 다른 면은 광택이 없는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고민은 안 해도 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알루미늄 호일은 어느 면을 사용해도 괜찮기 때문입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호일을 만들 때 두 겹으로 겹쳐 눌러 얇게 피게 되는데 알루미늄끼리 맞닿는 부분이 광택이 없게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양쪽 어디든 음식을 놓아도 안전합니다. 하지만 알루미늄의 특성상 산도가 강하거나 염분이 많은 식품을 오래 담아 두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고 하니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 “기혼자, 미혼자 모두 대상입니다” – 11월부터 240만원 받아갈 수 있는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월세지원사업 신청방법
👉 “60만원 지원금 받으세요!” – 선착순으로 소득 상관없이 가스비 절약되는 보일러 지원금 받는 방법(+신청방법)
👉 “잘못하면 전세금 모두 날립니다” – 부동산 전문가가 알려주는 전세사기 절대로 당하지 않는 방법 (+피해사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