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뱃살은 어느 유형에 해당하시나요?” 이 뱃살 유형은 췌장염과 신장질환 위험이 있습니다

복부비만은 한국인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자 90cm(35.4인치), 여자 85cm(33.5인치) 이상인 경우에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지방 축적이 심할경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뇌혈관 질환 등의 다양한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에 다른 부위(팔, 다리나 엉덩이 등)의 비만보다 관리가 더욱 더 중요합니다.

그런데 복부비만도 똑같은것이 아니라 유형에 차이가 있는데요. 어떤유형이 있는지 살펴보고 유형별로 어떻게 운동하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부비만 유형

근육이 있으면서 복부비만이 같이 있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 요즘에는 오히려 근육은 없는데 배만 뽈록 나온 올챙이배 같은 경우들이 더 많다고합니다.

kbs ‘무엇이든 물어 보세요’ (이하동일)

팬더형 비만은 팔다리에도 근육이 많으면서 배가 많이 나온경우로 이 유형은 식이요법을 먼저 진행하고 유산소 중심의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연소시키는것을 목표로 삼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거미형비만은 팔, 다리는 상대적으로 가는데 배가 나온 경우로 이 유형에 해당한다면 무조건 식사를 줄이게 되면 오히려 근육이 더 많이 빠져나가게 된다고하는데요.

그래서 근육을 먼저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양질의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서 근육 운동을 먼저 시작하고 그 다음 단계에서 유산소 운동을 진행하는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복부비만 운동방법

복부비만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운동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으신분들은 힘든운동을 하기 어려운데요. 이런분들을 위해 쉽게 운동하면서 살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스케이트 런지운동

뱃살 내장지방과 근육을 같이 잡을 수 있는 스케이트 런지 운동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똑바로 편하게 어깨 넓이 정도로 다리를 벌리고 선 다음에 한 쪽 다리를 뒤로 살짝 빼주세요

우리가 흔히 하는 런지 동작입니다.

2. 스케이트 타는 동작으로 팔을 옆으로 뻗어주세요. 이 상태에서 발을 교대로 팔과 같이 움직여주면됩니다. (스케이트 타듯이)

이렇게 천천히 하게 되면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빠른 속도로 하게 되면 유산소 운동을 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스케이트를 탄다 생각하면서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