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이상 운전해도 몰랐네요..” – 고속도로에서 이렇게 하면 과태료 7만원입니다.(+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여기저기 여행다니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여행을 다니면서 고속도로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을겁니다.

그런데 이 정보를 모르면 과태료 7만원이 부과된다고 하는데요. 고속도로 추월차선과 관련해서 새롭게 신설된 과태료 항목입니다. 그런데 충격적인건, 이 사실을 알고있는 운전자는 겨우 19%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고, 몰라서 위반하고 억울하게 과태료를 내야하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꼭 숙지해두시길 바랍니다!

👉 “운전자의 99%가 이 사실을 몰라 스스로 자동차를 고장내고 있습니다” – 이렇게 안하면 내가 사고유발자가 됩니다
👉 “교통사고 났을 때 신청해야 받을수있습니다” – 대부분의 운전자가 몰라서 못 받는 ‘이 보험금’은? (+청구방법)
👉 “주차 중인 내 차 누가 긁고 갔을 때 이렇게만 하세요!” – 100% 피해보상 받는 방법

추월차선에서 사람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추월 차선은 말그대로 다른 차량을 추월할 수 있는 차선입니다.

일반도로가 아닌 고속도로에서만 존재하는 도로로 그 외 도로에서는 1차로가 추월 차선이 아닙니다.

교통체증이 생기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된 추월 차선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차선복귀

첫 번째로 지켜야 할 사항은 추월 시 좌측으로만 하고 추월이 끝나면 즉시 원래 차선으로 복귀하기해야합니다.

앞에서 느린 속도로 가는 차량을 추월해야할 경우에는 반드시 좌측으로만 이동할 수 있는거죠.

2. 추월차선 계속 주행 금지

두 번째로 지켜야 할 사항은 추월 차선에서 계속 주행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추월 차선은 말그대로 추월할 때만 사용하는 차선이죠? 그런데 해당 차량 추월을 마쳤는데도 본래 차선으로 돌아오지 않고 추월차선을 계속해서 이용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추월 차선에서 주행가능한 예외 사항이 있습니다.

모든 차들이 교통 혼잡 등으로 80km/h보다 낮은 속도로 주행하고 있을 경우, 추월 차선일지라도 주행이 가능합니다.

추석이나 설날 때 도로가 꽉 막히면 추월 차선까지 차량이 가득 차있는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3.제한속도 준수

고속도로이다보니 일반도로보다 빠르게 운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조금 느리게 운전하는 운전자를 추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앞 차량이 제한속도를 준수해서 달리고 있는데 이 차량을 추월하면 추월한 차량이 제한 속도를 넘어서 과속한 경우가 되기 때문에 벌금이 부과됩니다.

4. 실선 추월 금지

마지막으로 지켜야할 사항은 실선에서는 절대 추월하면 안된다는것입니다.

차선을 나누는 선에는 실선과 점선이 있는데 실선은 추월할 수 있는 모든 요건을 충족했더라도 (앞차량이 제한 속도 이하 주행, 모든 차량 80km이하 주행 등) 추월은 절대 금지입니다.

추월은 점선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추월차선은 주로 1차로로 가장 좌측에 위치합니다. 하지만, 1차로가 중앙버스전용차로일 때는 2차로가 추월 차선입니다.

차가 꽉 막혔을 때 가장 왼쪽은 뚫려있는것을 보셨을텐데요. 거기는 추월차선이 아닌 중앙버스전용차로입니다.

최근 경찰청은 내년부터 ‘앞지르기 방법 위반’에 대한 처벌 방식을 바꾼다고 발표했는데요.

기존에는 위 사항을 어길 시, 범칙금만 물었습니다. 여기서 범칙금이란 적발되지 않으면 내지 않아도 되는 벌금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위에 안내해드린 사항을 어기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과태료의 경우, 경찰에게 발각되지 않더라도

1. 다른 운전자가 블랙박스 등으로 신고

2. 무인 카메라·블랙박스 등으로 적발될 경우

등 무조건 벌금이 부과됩니다.

벌금 금액은 승용차 7만 원, 승합차 8만 원의 과태료이며 벌점 10점이 부과되니 꼭 숙지하셔서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 “당장 부모님 핸드폰에 설치해주세요” – 돈잃어버릴뻔한 가족 지킨 ‘이 프로그램’은?
👉 “기혼자, 미혼자 모두 대상입니다” – 11월부터 240만원 받아갈 수 있는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월세지원사업 신청방법
👉 “아직도 제값내고 타세요?” – 최대 70% KTX, SRT 계속 할인 받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