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음식을 데워먹을 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실텐데요.
간편하고 쉽게 음식을 익혀 먹을 수 있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식품들을 전자레인지에 돌려먹게되면 세균과 유해물질, 발암물질까지 방출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독이 되는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먹으면 안되는 음식
1.우유
보통 아침에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먹으려고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우유의 좋은 영양소를 모조리 파괴시키는 행동인데요.
우유를 따뜻하게 먹고 싶을 때는 용기에 넣고 따뜻한 물에 5~10분간 담가 놓았다가 마시면됩니다.
이렇게 먹어야 우유에 포함된 영양소를 파괴하지 않고 섭취할 수 있다고하네요.
2. 컵라면
컵라면을 전자파로 조리할 경우 포장지에 있는 은박지 때문에 화재가 날 수 있는데요.
은박지는 알루미늄 성분으로 전자파를 반사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서 간섭현상으로 스파크가 튀며 용기 등에 불이 붙을 수 있고 금속 용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컵라면 용기도 문제인데요. 컵라면 용기 내부는 수분에 젖는 걸 방지하기 위해 폴리에틸렌으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파에 노출될 경우 금속 혼합물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컵라면을 전자레인지로 꼭 조리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내용물을 유리 용기에 담은 뒤 실리콘 덮개를 사용하여 조리하시길 바랍니다.
3.계란
껍질을 깐 삶은계란과 생계란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리게되면 폭발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에 계란을 넣고 돌리면 급격한 열기로 계란에서 많은 증기와 함께 독소가 발생하게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펑’소리와 함께 계란이 터져 버립니다.
덧붙여, 계란처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전자파로 가열할 경우에 단백질 구성이 변해 소화 불량과 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하는데요.
계란을 냉장 보관한 후 다시 먹을 때는 가급적이면 전자레인지에 재가열하지 말고 프라이팬을 사용하거나 또는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4.가공육
가공육은 화학 방부제가 들어있어서 전자레인지로 가열하는것은 절대 피해야합니다.
화학약품이 가득한 가공육을 전자레인지에 다시 돌릴 경우 발생하는 산화 콜레스테롤 등의 화학적 변화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과도 깊은 관련이 있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시금치, 샐러리, 비트
시금치와 비트, 샐러리 이 세 가지 식품 모두 질산염의 농도가 높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질산염을 함유한 음식을 데운다면 문제가 발생하는데 질산염이 가열 되면 발암성 아질산염으로 변하게됩니다.
유럽 식품 정보 위원회에 따르면 아질산염은 혈액의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몸 전체로 운반하는 것을 방해한다고합니다.
그래서 위의 식품들을 돌려먹기 보다는 차갑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6.모유
모유를 미리 유축해 놓았다가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것은 아이의 건강에 매우 치명적일 수 있다고하는데요.
모유를 전자레인지에 데우게되면 모유 속 효소들의 활동이 줄어들게 되고 이 때 대장균이 18배가량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며 전자레인지 특성상 모유가 불균형하게 데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겉으로 만져봤을때는 미지근하게 느껴질지라도 다른 부분은 뜨겁거나 차가울 수 있어 아이에게 매우 위험합니다.